USB 충전기 구입요령

요즘 핸드폰 충전기는 새로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급속충전이니 QC니 PD니 하는 용어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간단히 살펴보고 가성비 높은 제품을 추천해 본다.

그냥 “급속충전”이라는 말은 의미가 없는 말이라고 생각하는 게 속 편하다. 그냥 검색어로 쓸 수는 있지만 제품의 성능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충전기의 성능은 결국 충전 속도이고 이것은 정해진 전압에 대해 얼마나 최대한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가로 풀어서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인 핸드폰은 5V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1.0~1.2A 정도의 전류를 빨아들여서 충전을 한다. (5V x 1.2A = 6W) 핸드폰 충전기가 충전을 해주는 게 아니라 핸드폰의 충전 회로가 전류를 ‘빨아들여서’ 충전을 하는 것이다. 아이패드나 태블릿 정도의 단말기는 배터리가 크기 때문에 2.0~2.4A 정도의 전류를 빨아들여서 충전을 하게 된다. (5V x 2.4A = 12W)

같은 원리로 노트북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더 크기 때문에 전력량을 50~90W까지 사용하게 된다. 충전기(어댑터)는 단말기가 요구하는 전력량 이상으로 전원을 공급해줄 필요가 있다. 전류량이 낮으면 단말기가 고장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저전력 충전기(어댑터)는 사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다만, 아래서 언급할 USB PD 충전기의 경우에는 충전기와 단말기 사이에서 적절한 전력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저전력 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느려질 뿐,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QC(Quick Charge)는 퀄컴에서 개발한 급속충전 기술이며 적절한 충전기와 케이블을 사용한다면 상당히 빠른 충전 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 5분 충전해서 5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15분에 50%까지 충전을 하는 성능을 보장한다.

물론, QC 3.0을 지원하는 핸드폰과 QC 3.0을을 지원하는 충전기와 QC 3.0을 지원하는 케이블의 조합이 완성되어야 한다.

자신의 핸드폰이 어떤 QC 버전에 해당하는지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namu.wiki/w/%EA%B8%89%EC%86%8D%EC%B6%A9%EC%A0%84#s-3.3

안타깝게도 삼성 갤럭시 계열은 QC 3.0 이상의 성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전용 급속충전 기술은 QC 2.0 수준의 성능이다.

아이폰 계열은 아이폰 8부터 QC 4.0 이상을 지원하는데, QC 4.0 이상을 USB PD라고 부르기도 한다. USB PD는 제약점이 많은데, 우선 양쪽 단자가 모두 USB C이며 PD를 지원하는 케이블만 PD가 적용된다. (극히 예외적으로, 한쪽 단자는 USB C이고 한쪽 단자는 라이트닝인 애플 공식 케이블은 PD가 적용된다.) USB C 충전 단자와 데이터 포트를 채택하는 단말기가 늘고 있으며 구글이나 애플이 USB PD를 권고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USB PD가 급속충전 기술의 대세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PD나 QC 3.0이 되는 충전기는 다소 비싼 편인데, QC 3.0만 되더라도 거의 2만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해야 하며, PD를 지원하는 충전기는 4만원 이상으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PD와 QC 3.0이 모두 지원되는 충전기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우연히 발견한 충전기 제품을 몇 개 추천하자면 다음과 같다.

충전기 추천

요이치 마빈 2세대 PD 충전기

https://search.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nv_mid=19135061938

60W에 PD 포트 1개, QC 3.0 포트 1개, 일반 포트 3개가 제공된다. 부피가 작은 것이 장점이다.

샤오미 충전기

https://search.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nv_mid=18917095093

60W 에 PD 포트 1개, QC 3.0 포트 1개, 일반 포트 4개가 제공된다.

충전케이블 선택 요령

데이터 통신 케이블(SDP)은 충전 속도가 느리다. 전용 충전케이블(DCP)를 사용해야 한다. 2~3배 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 SDP의 데이터 통신선을 차단하는 SDP-DCP 젠더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5핀 케이블의 2,3번 선이 통신선인데, 이걸 차단하면 충전 속도를 높일 수 있음

5V 이하에서는 DCP 케이블이면 충분하다. 그러나 5V보다 높은 전력량을 요구하는 충전기에는 1) 미국전선규격(AWG)이 20, 22, 24 정도로 굵고 2) 무산소(OFC) 순동 케이블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다.

USB PD는 애초에 고전력량 기기까지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므로 USB PD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USB C인 고급 케이블을 사용하는 게 안전하다.

주요 검색어: AWG, 무산소(OFC), 순동, 충전 케이블

벤션 충전케이블 (1m에 8천원 정도)
https://front.wemakeprice.com/product/202025916

펀디안 충전케이블 (0.8m에 6천원, 1.6m에 8천원 정도) https://smartstore.naver.com/fundian/products/471035348

* 당연히 본인은 제조사나 판매사와는 무관하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