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아웃룩(Outlook)에서 중복된 메일 지우기

아웃룩을 쓰다보면 잘못해서 아카이브 파일을 가져오기하는 바람에 동일한 메일이 복수 개 만들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하나씩 골라서 제거하려면 상당히 귀찮은 일이 된다.

중복된 메일을 지워주는 프로그램들이 여러 가지 있지만 대부분 기능에 제한이 있어서 무료로 사용하기는 사실 상 불가능한데다가 별 것 아닌 기능 때문에 유료로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것도 좀 부담스러워서 직접 프로그래밍을 할까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좋은 프로그램을 발견했다.

Outlook free useful macro — delete duplicated entries in emails, calendar, tasks or contacts

정확히 말하면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Visual Basic으로 작성된 Outlook용 매크로(macro)인데 이것도 일종의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겠다.

일단 파일을 받아서 아무 데나 설치하고, 압축을 푼다. 그리고 아웃룩이 실행된 상태에서 Alt+F11을 눌러 Visual Basic 창을 띄운다. 도중에 매크로와 관련된 보안 문제를 물어볼 수도 있는데 어차피 이 프로그램 자체가 매크로라서 허용하는 수 밖에 없다. 보안이 걱정되는 사람에게는 이 프로그램이 적당하지 않겠다.

파일 메뉴에서 파일 가져오기 항목을 선택하여 아까 압축을 풀었던 파일 3개를 모두 가져온다.
ProgressBox.frm
OutlookContext.cls
OutlookMacro.bas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면 VbaProject.otm 파일도 가져와야 할 텐데, 정확하게 기억이 나질 않는다.)

Alt+F11을 누르거나 Visual Basic 창을 닫아서 아웃룩으로 돌아온다. 아웃룩에서 Alt+F8을 눌러 매크로를 실행한다. 매크로 창에 DeleteDuplicateEntries 항목이 나타나면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번호에 따라 이메일이나 일정, 작업, 연락처 등을 선택하거나 매크로를 종료할 수 있는 대화창이 열리는데, 1번 이메일을 선택하면 정말 중복된 이메일을 지울 거냐고 물어보고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열린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면 중복된 이메일을 알아서 잘 지워준다. 가끔 실수할 때도 있긴 하지만, 그건 중복의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니 적당히 이해하고 넘어간다.

중복 제거가 끝났으면 q를 눌러 매크로를 종료한다.

댓글 6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