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Linux/Mac,  컴퓨터와 인터넷

[Mail] 메일에 파일 첨부하기

[ CnUnix ] in KIDS
글 쓴 이(By): Tunis (튠)
날 짜 (Date): 2000년 6월 14일 수요일 오후 06시 11분 45초
제 목(Title): 메일 Option 질문

UNIX Server에서 line command로

% mail someone@somewhere < text.file

하면 화일을 첨부하는게 아니고 그냥 mail content로 풀어놓고 보내버리더군요. 근데 제가 찾는것은 말그대로 '화일첨부'를 하고 싶거든요. 혹시 UNIX Command 중에, 아니면 mail(mailx) option 중에 화일첨부가 가능한 것이 있나요? 여하간의 답변에 모두 미리 감사드립니다.

[ CnUnix ] in KIDS
글 쓴 이(By): terzeron (microkid)
날 짜 (Date): 2000년 6월 15일 목요일 오전 09시 44분 22초
제 목(Title): Re: 메일 Option 질문

Unix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딸려오는 응용프로그램 중에서 mail에 attach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uuencode 외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건 좀 불편하고 Windows 환경에서는 읽어내기가 어렵죠.

그러므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MIME encoding으로 attach하기 위해서는 mm 패키지를 설치하셔서 매번 번거롭게 mmencode해서 mail에 쑤셔넣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mmencode된 text에 header를 붙여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잡다한 문제점들은 단순한 기능의 mail, mailx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pine, mutt를 사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elm과 mutt는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깔리는 패키지가 아닌 관계로 binary나 source를 따로 구하셔서 설치하셔야 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