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Linux/Mac,  컴퓨터와 인터넷

[OS] 웹서버 파티션 나누기

[ CnUnix ] in KIDS
글 쓴 이(By): guest (mimi) <210.222.65.233>
날 짜 (Date): 2000년 5월 17일 수요일 오전 12시 39분 10초
제 목(Title): 웹서버 파티션하기 질문입니다.

현재 SUN E450을 Web Server 전용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400MHz * 2 cpu
512 MB Memory
18GB 내장 Disk

입니다.

어떻게 파티션을 해야 좋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꼭 답변해주세요.. 플리즈.

[ CnUnix ] in KIDS
글 쓴 이(By): swhan (차카게살자)
날 짜 (Date): 2000년 5월 17일 수요일 오전 10시 40분 28초
제 목(Title): Re: 웹서버 파티션하기 질문입니다.

swap하고 var만 GB단위로 잡으면 별 탈 없이 운영된다고 보여집니다. /opt나 /usr는 OS랑 기타등등에 필요한만큼 넉넉하게 잡으시고…

근데 중요한건 DISK가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부하가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E450에 2CPU를 구입하셨다면, 작은 부하를 예상한건 아닌걸로 보이는데… OS와 Data를 하나의 Disk에 넣는다는게 좀 불안해보입니다. 혹시 외장 Disk array를 갖고 계신가요?

[ CnUnix ] in KIDS
글 쓴 이(By): terzeron (microkid)
날 짜 (Date): 2000년 5월 17일 수요일 오후 03시 46분 20초
제 목(Title): Re: 웹서버 파티션하기 질문입니다.

swhan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웹서버는 본래 디스크 액세스가 많을 수 밖에 없어서(물론 CPU 잡도 적은 건 아니지만) SCSI에 달려있는 디스크가 여러 개일수록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디스크만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각 디스크에 나누어 웹자료를 저장해야겠죠. 디스크 어레이면 더 좋겠는데, 이게 의외로 맛이 잘 가더군요. 돈 좀 많이 들여서 안정적인 디스크 어레이를 장만하시는 것이 상업사이트의 웹서버 구축을 위한 만반의 준비가 될 것 같습니다.

디스크 분할은 메일서비스를 하신다면 메일로그가 쌓일 /var를 넉넉하게 잡아주셔야 할 거고, 웹서버 전용으로만 쓰신다면 아파치가 설치될 파티션(아마 /usr/local/apache?)을 넉넉하게 잡아주셔야 아파치 access_log가 넘쳐나서 문제가 생기는 일이 없을 것 같네요.

제가 웹서버를 돌리고 있는데, 한 달에 200메가 정도의 로그가 쌓입니다. 좀 많이 쌓이는 편인데, 이 로그 관리가 가장 신경쓰이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니 아파치 설치하는 파티션은 넉넉하게 잡아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